특수교육과 장애아동

정서 행동 장애 이해를 위한 개념적 모델

뷰티풀제이 2021. 4. 21. 17:23
정서·행동 장애 이해를 위한 개념적 모델 정서·행동상의 문제에 대한 해석은 그것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다르다. 즉, 어떤 개념적 모델에 근거해서 보느냐에 따라 문제의 원인과 중재가 달라진다. 어떤 일탈 행동도 한 가지 관점만으로 모두 해석할 수는 없으므로 다양한 개념적 모델의 관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신체 생리학적 모델 신체 생리학적 모델에서는 정서·행동 장애 발생 원인이 아동 개인의 생물학적 구조에 있다고 본다. 이 분야의 연구는 대략 세 가지 분야로 나뉘어 발전되어 왔는데, 유전 관련 연구, 신체의 생화학적 특성 관련 연구 그리고 기질 관련 연구가 그것이다. 유전 관련 연구는 문제 발생이 유전적 요인에 근거한다고 보는 것이며, 주로 쌍생아 연구를 통해 그 사실을 입증하는 데 주력하였다. 신체의 생화학적 특성 관련 연구에서는 신체 내 내분비물, 신경전달물질, 신진대사 등의 불균형이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초래한다고 설명하며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불균형을 이루는 물질을 균형적으로 조정해 줄 것을 제안하고 약물치료를 대표적인 중재 방법으로 설명한다. 예를 들어,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아동에게서는 도파민이라는 행동 통제와 관련된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이 발견되었는데, 이를 위해 메틸페니데이트(methylphenidate)라는 약물을 처방함으로써 신체 내 물질을 균형적으로 조정하면 문제행동이 감소한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이러한 처방은 문제를 가진 모든 아동에게 일관된 효과를 나타내지 못했다. 기질 관련 연구는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나는 어떤 경향성이 행동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일찍이 기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 Thomas와 Chess(1977)는 활동 수준, 규칙성, 적응성, 반응열, 반응 강도, 기분, 주의 전환성, 지속성, 주의 기간 등의 9가지 특성을 보고하였다. 또한 Plonin(1985)은 정서상, 활동성, 사회성으로 기질을 규정하면서 전 사성은 공포나 분노에 대한 각성 역치이며, 활동성은 행동 수행 의욕 그리고 사회성은 다른 사람을 찾는 경향이라고 설명하였다. 기질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기질이 어떤 행동의 발생 원인으로 정확하게 설명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환경 요인과 함께 상호작용해 면에서 행동 양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동의한다. 신체 생리학적 모델은 장애 발생의 원인이 아동의 신체 내부에 존재하고, 약물치료가 중재 방법으로 제안되고 있는 만큼, 교사의 역할이 없는 것처럼 이해될 수 있다. 그러나 약물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약물의 가장 큰 문제로 지적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관찰이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하므로, 교사는 약물 처방 후의 아동의 행동을 자세히 관찰하고 감지되는 변화나 부작용을 의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2) 심리 역동적 모델 심리 역동적 모델은 역동적으로 발달하는 아동의 심리가 어떤 발달단계에서 갈등을 겪고, 해결되지 못한 갈등이 있을 때 발달의 어느 시점에서 표출되는 것이 정서·행동당 애라고 본다. 따라서 이 모델 역시 장애 발생의 원인은 아동 내부에 있다고 파악한다. 이 모델에서는 인간의 심리발달을 설명하는 여러 이론이 언급되는데, Freud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이론,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 그리고 인본주의 심리학자인 Rogers의 이론이 그 예다. 예컨대 Freud의 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건강한 정신발달은 성적발달단계인 구강기와 항문기 등을 거치면서 시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 간의 균형을 유지할 때 이루어진다. 이때 정신 구조상의 불균형은 갈등으로 고착되어 건강하지 못한 성격발달을 이루게 되고 이러한 문제는 정서·행동 장애로 표출될 수 있다 심리학자인 Rogers는 모든 인간이 자기실현의 목표를 가지며 이것은 발달과정에서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사랑, 연민, 동조, 지지 등)을 경험했을 때 가장 건강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경험을 갖지 못한 사람은 늘 불안하고 초조해하며, 자기실현을 위하여 자신 있게 전진하지 못하고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다. 이 모델에서는 표출되는 정서·행동상의 문제를 중재하기 위하여 아동이 가진 갈등과 불안의 요소를 아동 스스로 극복하도록 돕는 방법을 적용한다. 그 대표적인 예가 놀이치 료라고 할 수 있다. 아동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놀이를 통하여 자신이 가진 갈등을 드러내고 그 과정에서 갈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건강한 정신발달을 회복할 수 있게 된다.